어용석의 제어 설계

제어 설계는 발전소 설계에서 매우 중요한 설계입니다.

제어 설계는 우리 몸으로 봐서는 신경망을 설계하는 것이므로 중요하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특히 자동화가 점점 진화하면서 더욱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미국의 가스터빈 제작 업체인 GE는 DCS를 통한 원격 제어 기술을 이용하여 전세계 발전소를 원격으로 유지 보수를 해주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멀지 않은 미래에 발전소도 인공 지능이 운전하는 시대가 도래할 것입니다.

원격 제어나 인공 지능 모두 제어 설계에 기반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의 제어 설계 기술은 많이 뒤쳐져 있습니다.   특히 발전소의 핵심 계통인 Power Block의 제어 설계 기술은 많이 부족한 상태입니다.

최근 수년 동안 우리나라가 전세계 발전소 EPC 시장의 주도적인 멤버로 활약을 하고 있지만, 사실상 그 내면을 들여다 보면 부족한 부분이 많이 있습니다.

그 가운데 가장 부족한 부분이 기본 설계 분야, 특히 Power Block의 기본 설계 분야에서 부족한 부분이 많으며, 그 부족한 부분의 핵심적인 취약 부분 가운데 하나가 제어 설계입니다.

 

ENGSOFT 연구소에서 이러한 제어 설계의 기술 자립에 일익을 담당하고자, 30년 이상 발전소 제어 설계 및 Tuning 업무를 수행해 온 어용석님을 모시고 제어 설계에 대한 연구 및 교육을 하고자 합니다.

여러 부족한 점이 많이 있겠지만 많은 격려와 지원 부탁드립니다.